인사말

안녕하세요,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장 권금상입니다.

우리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 정보화 사회로 압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가족환경 역시 급변하고 있습니다. 고령화, 저출산, 맞벌이 가정, 비혼, 이혼, 한부모가정의 증가와 함께 세계화 시대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국제결혼가정, 탈북민가정 등이 등장하여 과거와 다른 다양한 가족의 형태로 분화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가족 환경도 변해 1인 가구, 혹은 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절반을 넘고 있습니다. 다양한 가족들의 건강성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가 정책적으로 해결할 과제가 되었습니다.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2004년 건강가정기본법 제정에 따라 설립되어 서울시 내 가정 구성원들의 가정문제 예방 및 건강유지를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지원해 왔습니다. 서울시 광역센터로서 25개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패밀리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가족친화도시 서울’ 만들기를 목표로 삼아 지원 현장에서 수렴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개선방안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여성가족부와의 대화를 더욱 긴밀하게 수행하여 정부 가족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중간지원기구로써의 역할을 해내겠습니다.

2016년부터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사단법인 시민자치문화센터』가 위탁 운영함으로써 시민사회의 공공가치를 확산하고 가족 패러다임의 혁신을 도모합니다. 이를 통해 시민과 자원네트워크를 연계하고, 효과적인 소통, 가족문화생성을 이루는 서울 가족공동체로 나아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본 센터는 사회변화에 부응하며 서울시 가정 구성원들의 건강과 가족친화 사회를 구현하는 전문기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8. 1.16.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장 권금상

TOP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