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장애인 가족을 위한 [돌봄 가족 지원]

하루만 이라도 맘 편히 내 삶을 찾아보고 싶어요

[돌봄 가족 지원] 이란?
편찮은 어르신 또는 장애인 가족을 돌보는 가족들이 몸과 마음의 여유를 갖고 돌봄 부담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 상담, 부모 교육, 힐링 여행, 미술치료, 비장애 형제자매 심리 지원, 자조 모임 조직 등 다양한 각도에서 돌봄 가족을 보살펴 드립니다.

숲속 사진

계속 붙어 있어야 하고, 사는 게 완전히 매여서 내 삶은 전혀 없죠…

돌봄 노동은 몸과 마음이 함께 지치는 고된 일입니다. 어르신이나 장애인 가족을 돌보며 함께 사는 가족들에게는 휴일도 없이 평생 이어지고, 보상도 위로도 받기 힘든 일이죠. 치매/노인성 질환 어르신이나 장애인 가족을 돌보기 위해 자신의 삶을 온전히 희생해야 하는 다른 가족들은 경제적 위기, 심리적 위기, 가족 해체 위기에 늘 노출되어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위기와 돌봄 노동의 부담을 덜고 가족이 숨 쉴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돌봄 가족 지원] 정책을 마련했습니다.

[돌봄 가족 지원], 어떤 게 있나요?

하나, 치매 및 노인성 질환 어르신을 돌보는 가족을 위해 휴가를 지원합니다.

치매 및 노인성 질환 어르신을 돌보는 가족 여러분이 잠시나마 마음 놓고 일상을 떠나 휴식하며 재충전할 수 있도록 어르신 돌봄 가족 휴가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 일정으로 휴가를 다녀오실 수도 있고, 데이케어센터, 재가 노인지원센터 및 서울시 재가 노인복지협회에서 주관하는 힐링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실 수도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휴가 기간 동안 어르신 단기보호서비스와 돌봄 비용 및 휴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어르신 돌봄 가족 휴가제 상세 보기

둘, 장애인을 돌보는 가족을 위해 휴가 지원과 다양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늘 노심초사하며 몸과 마음이 지치는 장애인 가족들을 위해 돌봄 가족 휴가제를 운용합니다. 여행, 나들이, 문화행사, 캠프 등 다양한 휴식 프로그램이 당일/1박 2일/2박 3일의 일정으로 진행되고, 개인과 단체 프로그램이 모두 마련되어 있습니다. 휴가 동안 장애인 당사자를 위한 별도의 캠프가 운영되어 돌봄 걱정 없이 짧지만 온전한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권역별 거점복지관을 통해 가족상담, 심리지원, 부모회 네트워킹, 힐링캠프, 비장애 자녀/형제자매 지원, 위기 긴급지원사업 등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안내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돌봄 가족 지원] 서비스,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어르신 돌봄 가족 휴가제

가까운 재가노인지원센터나 데이케어센터, 또는 서울시 재가 노인복지협회에 방문해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문의
서울시재가노인복지협회 / 02-777-0865

장애인 가족 지원 프로그램

장애인 돌봄 가족 휴가제는 가까운 장애인복지관에서 휴가제 지원 신청을 하시면 일정과 프로그램을 안내 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가족 지원 프로그램은 4개 지역에 거점 복지관을 지정하여 지역 중심으로 운영, 안내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거점 복지관에서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안내받고, 이용해 보세요.

서북권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바로가기
서울시 은평구 갈현로 11길 30(구산동191-1)
T.02-351-3982
동북권
성민복지관 바로가기
서울시 노원구 노원로 32길 30-3(상계2동 321-9)
T.02-931-7970
서남권
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바로가기
서울시 동작구 여의대방로 20길 33 보라매공원 내 (신대방2동 395번지)
T.02-829-7100
동남권
서초구립한우리정보문화센터 바로가기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40길 15 (서초동 380)
T.02-2055-0909

늘 고생하시는 돌봄 가족 여러분, [돌봄 가족 지원] 서비스로 몸과 마음의 부담을 덜어보세요.

서울시재가노인복지협회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TOP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