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족에 힘을 보태는 [재가 한부모가족 맞춤형 서비스]

나름 열심히 살고 있는데, 이거 하나만 어디서 도와주면 좋겠어요

[재가 한부모가족 맞춤형 서비스]란?
보호 시설이나 지원 기관에 머무르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가정을 꿋꿋하게 일구고 있는 한부모가족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부모 가족 관련 이미지

"혼자라도 열심히 일하면서 아이도 열심히 키우려고 애쓰고 있는데, 조금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어요”

가장이자 주부로, 일도 양육도 최선을 다해 두 사람 몫을 하며 열심히 살고 있는 한부모 여러분의 어려움을 덜고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 서울시는 재가 한부모 맞춤형 정책을 계속해서 개발, 확장하고 있습니다.

[재가 한부모가족 맞춤형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하나, 누구보다 바쁜 직장 한 부모를 위한 야간, 주말 상담이 확대됩니다

한부모로 사는 일, 결코 만만치 않죠. 힘든 일도 많고, 남모를 고민도 쌓여 가지만 출근해 일하랴, 아이 돌보랴, 집안일 하랴 정신없이 바빠 어려운 점, 궁금한 점을 묻고 상담받으러 갈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서울시는 두 배 열심히 살고 있는 직장 한 부모 여러분을 두 배 더 응원하기 위해, 야간 상담과 주말 상담을 확대합니다. 2015년 15개 상담소에서 시작한 야간 상담(저녁 6시 이후)은 계속해서 확대되어 2016년은 20개소 이상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25개 모든 자치구에서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둘, 한부모가족의 탄탄한 경제생활을 위한 생활 설계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살지만 돌아보면 늘 남는 것은 없고 부족하기만 한 것 같은 기분이 드시나요? 일, 가정, 양육 세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한부모가족일수록 탄탄한 경제생활을 위한 꼼꼼한 생활 설계가 꼭 필요합니다. 재무 설계, 건전 소비같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우리 가정 살림 리모델링 법을 배워보세요. 부동산 계약, 법률문제 등 잘 몰라 막막하고 시간 없어 꼼꼼히 챙기기 더 어려운 큼직한 문제를 손해 보지 않고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한 부모로서 여러분에게 따뜻한 멘토가 되어 줄 한 부모 코디네이터가 1:1로 붙어서 어려운 부분, 놓치기 쉬운 부분, 손해 보기 쉬운 부분을 하나하나 알려드리고 챙겨드립니다.

셋, 책임감과 생활력에 빛나는 부자 한부모 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됩니다

아버지로서 홀로 자녀를 키우며 가정을 꾸려 가다 보면 말 못할 고민도 많고, 어디에 가서 물어봐야 할지조차 난감한 일들도 일어납니다. 사회에서 직장에서 당당하고 묵묵하게 역할을 다 하고 있는 아버지들이 가정에서도 부족하지 않고 남부럽지 않은 아버지가 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도와드립니다. 부자 한 부모, 미혼부를 위한 자녀 양육법, 대화법부터 집안일까지 부족함 없이 아이를 키우고 가정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 일로 너무 바빠 아이와 가정을 돌보기 힘들 때 이용할 수 있는 돌봄 서비스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 같은 고민을 공유하는 부자 한부모 가정 구성원이 모여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고 조언하며 함께 힐링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자조 모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부모가족 맞춤형 서비스],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야간, 주말 상담 신청 방법

서울시 한부모가족 지원센터와 25개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온라인 상담, 전화 상담,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문제는 온라인 상담을 이용하시면 언제나 쉽고 빠르게 궁금한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족지원센터 온라인 상담실

좀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실 때는 가까운 자치구의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전화해 상담을 문의하고 예약해 주세요. 야간 상담과 주말 상담은 자치구에 따라 진행하는 요일과 시간이 다르니 미리 전화로 확인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전화번호 안내

그 밖에 궁금한 것들은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해 주세요.

  •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02-861-3020
  •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 02-318-8169

한부모 코디네이터 신청방법

신청서와 필요한 서류를 방문, 우편, 이메일 중 편리한 방법으로 제출해 주세요. 신청서 양식은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주민등록등본과 한부모가족증명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방문/우편 접수
08032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4동 가마산로 272 2층, 3층
이메일 접수
hanbumo@seoul.go.kr
문의
02-861-3020

아이 돌봄 서비스 신청 방법

필요한 시간만큼, 필요한 서비스를 골라 이용하는 [시간제 돌봄서비스]와 만 24개월 미만 영아를 종일 돌봐드리는 [종일제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서비스 모두 국가 공인 아이 돌보미가 1:1로 가정에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가지원금으로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고, 야간이나 공휴일에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제 돌봄 서비스는 아이 돌보미가 예약한 시간에 집으로 찾아가 아이를 돌봐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시간당 최대 8,450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종일제 돌봄 서비스는 만 3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영아의 가정이라면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아이 돌보미가 직접 집으로 찾아가 온종일 아이를 돌봐드립니다.

시간제 돌봄 서비스 자세히 보기 종일제 돌봄 서비스 자세히 보기

교육, 지원 프로그램, 자조 모임 안내

서울특별시 한부모가족 지원센터에서 다양한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항상 주목해 주세요. 편하게 접속해서 정보도 얻고, 궁금한 것은 언제든 물어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공식 카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식 카페에도 교육 프로그램, 지원 서비스, 자조 모임의 새 소식이 늘 올라옵니다. 즐겨찾기 해 두고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공지사항 바로가기 공식카페 바로가기

두 배로 열심히 살아가는 한 부모 가정을 위해, 비서처럼 한 분 한 분 꼭 맞춘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합니다

서울특별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TOP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