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족 맞춤형 정보
-
부모의 이혼보다 더 큰 아픔은? 2019.10.16 많은 가정이 이혼을 경험하지만 그 사실을 숨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혼이 부끄럽기만 한 일일까요?
-
우리 아이의 ‘강점지능’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2019.10.15 좋아하고 잘하는 것 묵묵히 지원하기
-
그림책 읽기로 관계의 지평을 넓혀라 2019.10.15 글에 대한 관심 높아지고 아빠와 친해지는 계기 마련해주는 <아빠 책 읽어주기>
-
한부모 가정에 대한 편견은 모두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2019.10.15 한부모로 당당하게 사는 방법, 팁을 얻고 싶어요
-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1% 영감에 주목하라 2019.10.15 우리 아이를 영감 있는 아이로 키우려면?
-
다문화가족, 한국 사회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있는 프로그램들 2018.12.09 전종미 금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센터장 김춘화 다문화 이해 교육 강사 (취재 - 블로그 기자단 10기 최용석) 김춘화 강사의 한 마디 제가 그동안 참여했던 센터의 프로그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아이와 아빠가 함께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아빠가 밤에 일하는 터라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어서 걱정이었는데 센터의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 또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은 된장·고추장 만들기와 김치 담그기였습니다. 이주 여성들이 한국에 와서 겪는 어려움중의 하나가 언어와 음식 문제인데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
행복한 가족을 원하는 당신을 위한 [서울가족학교] 2018.12.05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소개하는 가족을 위한 공감/소통 평생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의사소통/대화법 등 관계교육, 자녀동반 체험활동, 가계재무 등 생활교육과같이 건강한 가족 형성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가족주기별/가족형태별/주제별 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건강가정지원센터는 어떤 곳일까요? 2018.05.31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아시나요?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어떤 곳인지 알려드립니다!
-
아이들과 어떻게 놀아줘야 하는지? 2017.05.23 김영란 아빠육아교육과정 강사 맞벌이 부부로서 감당해야 하는 가사나 육아 분담에 대해서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참여하는 아빠 중에서도 유난히 힘들어하는 부분이 아이와 함께 놀이하기이다. 그래서 아빠들은 청소나 설거지 혹은 빨래와 분리수거 등을 자청하여 맡고, 정작 육아의 부분에서는 아이들을 위해 식사를 준비하거나, 목욕을 시키는 등 엄마의 부탁에 의한 소극적인 참여에 머물게 된다. 진정 마음으로는 아이들과 잘 지내고 싶고,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고 싶어 하는 마음은 굴뚝같은데 도대체 어떻게 보내야 할지가 고민이다. 놀이에도 계획이 필요하다! 평일 저녁 아빠들은 회사 일을 마치고 별일이 없다면 대체로 7시 30분에서 8시 30분 사이에 귀가한다.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짧게는 1시간 또는 2시간 정도를 지내게 된다. 그 시간에 무엇을 할까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면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훨씬 수월해진다.
-
자녀들이 다툴 때, 현명한 부모의 역할은? 2017.02.05 고광숙 서울가족학교 찾아가는 아버지 교실 강사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자식 농사라 했다. 그만큼 부모 노릇 하기가 힘들다는 것인데, 그중에서도 자녀가 둘 이상 있는 부모의 가장 큰 고민은 자녀들끼리의 다툼이다. 더군다나 그것이 잦은 일상이라면 더욱 그렇다. 자녀들 간의 다툼을 줄이는 최고의 방법은 ‘부모가 최대한 개입하지 않는 것’이라고 아들러는 말한다. 그러나 한 명이 죽을 듯이 울기라도 하면 결국 참지 못하고 개입하게 된다. 물론 부모의 심한 방임적 태도 또한 옳지 않다. 그럴 경우, 자녀의 입장에서는 부모로부터 관심과 지지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애정 관계가 깨지게 된다. 그렇다면 자녀들 간의 다툼에 개입도 방임도 아닌 현명한 부모의 역할은 어떻게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