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른 인재를 키우는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 진학 지원]

열심히 공부한 우리 아이, 한국어에 서툰 내가 정보를 몰라 대학에 못 가면 어떻게 하나 걱정마세요

작성일 : 2016.12.29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서울시 교육청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공부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기 어렵다면 한국어와 기초교육 지원을, 대학 진학에 앞서 필요한 정보가 부족하다면 상담과 설명회를 이용해 보세요.

다문화 가족 관련 이미지

다문화 가족도 마음 놓고 아이를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합니다

다문화가족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이중언어 환경에서 자라납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없는 특별한 능력을 갖춘 남다른 인재로 성장할 수 있죠. 그에 앞서 아이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재능, 꿈을 펼칠 기회를 지켜주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겠지요. 하지만 치열한 한국의 교육 환경 속에서 한국어와 한국 사회에 부모가 익숙하지 않아 충분한 교육 기회와 정보를 주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남다른 잠재력을 가진 다문화가족의 아이들이 마음 놓고 학교에 다니며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교육 정보를 지원합니다.

한국어 기초학력 방문학습 지원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서울시 교육청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공부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부족한 한국어 교육을 지원받을 수 있고, 입학 후에 학교 진도를 따라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집으로 직접 찾아가 기초 과목 학습을 도와드립니다.

㈜대교와 협력하여 다문화·외국인 가정 자녀(만2~12세)에게 한국어 및 기초학력(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중 택1) 교육을 지원합니다. 방문학습, 현장 체험학습, 부모 대상 자녀교육 특강 등 다양한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매년 1~2월에 한 울타리 홈페이지에서 신청자를 모집합니다. 신청자격, 교육 기간, 교육비 부담 등 자세한 사항은 모집 공고문에서 확인해 주세요.

문의
02-2133-5070

다문화 자녀 진학 지도

치열한 입시 전쟁, 자녀의 학습만큼 부모의 정보 수집도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했지만, 다문화가정이라는 이유로 부모의 진학 정보가 부족해 대학 진학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1:1 상담부터 대학입시 설명회까지 여러 각도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지원합니다. 일반가정에 비해 교육정보가 부족하기 쉬운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학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대학입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문화가족의(예비) 수험생 자녀 또는 학부모는 1:1 입시상담, 대학입시 설명회, 진학지도 가이드북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
02-2133-5082

서울시 교육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그 밖에도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는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여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한국 교육 시스템이 잘 적응하고 마음껏 공부하며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한국어 교육을 강화한 다문화 유치원, 빠른 학교 적응을 돕는 다문화 예비학교, 다문화 학생 지원과 다문화 이해 교육이 동시에 진행되는 다문화 중점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받을 수 있는 도움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해 보세요.

문의
서울시 교육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02-3999-058, 067

다문화 취학 정보 상세보기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상세보기

다양한 문화, 다양한 사람이 공존하는 더욱 풍성하고 풍요로운 서울을 만들어 갑니다.

서울시 다문화가족 홈페이지 한울타리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

참여대상특징: 
다문화가족
TOP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