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가족학교(예비‧신혼부부교실) 참여후기] 부부미 레벨업!
부부미 레벨업!
2024 서울가족사업 참여후기 공모전 / 장려상 / 서울가족학교(예비‧신혼부부교실) (송파구가족센터_김정원)
#부부미level up #완전체부부
10월 2주간(10/5, 10/12)에 걸쳐서 송파구가족센터에서 예비부부교실에 참여한 곽철훈&김정원 커플의 김정원입니다. 무엇보다 교육을 마치고 참여 후기를 작성하는 이 시점 총 8시간의 짧지 않은 교육을 완료했다는 것에 나름대로 뿌듯함을 느끼고 있기에 참여 후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저희는 내년 3/30 식을 앞둔 예비부부입니다. 비록 송파구에 거주하지는 않지만,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제가 아파트 단지에 놓인 관악구 신문을 통해 서울시가족센터에서 예비부부교실 교육을 운영한다는 점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1년 1개월이라는 긴 결혼준비 기간의 반이 흘러온 지금, 막상 30년을 서로 다르게 살아온 저희가 부부로서의 마음가짐, 서로를 더욱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관악구가족센터에 참여를 문의하였으나, 정원 마감이었고 그 이후 강남구가족센터에 문의하였을 때 담당자분께서 10월 중 바로 수강이 가능한 송파구가족센터를 소개해주셔서 문의 후 자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교육 수강까지 3개의 구 가족센터 담당자분들의 도움이 아니었다면 문의하다가 쉽게 포기할 수도 있을 뻔했는데 친절히 알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교육 일정은 꽤나 흥미로웠습니다. 전에 저는 서울시에서 청년 대상 진행하는 재무상담을 받아본 경험(서울영테크)은 있으나,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재무 설계 및 관리'하는 부분이 신선했습니다. 막상 저희도 다가올 11월부터 신혼집 부분 때문에 경제권을 합치기로 이야기는 되어있었으나,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하던 참에 강사님의 실생활 교육을 통해 가구 가계부를 엑셀로 정리하는 방법, 수입/지출(고정/비고정)/저축 등을 목록화하여 구분할 수 있어 부모님과 살아보다가 결혼을 기점으로 독립하는 저에게는 새로운 살림을 꾸려나갈 수 있는 자양분처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연애와 결혼이 다르듯 곧 함께 같이 살 배우자를 위해 '서로의 차이 이해하기', '행복한 커플 대화법' 등은 앞으로 살아가며 생각지 못할 다양할 문제에 부딪힐 저희 예비부부에게는 무엇보다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고 더불어,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질문도 스스로 던져볼 수 있는,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교재 또한 두 사람의 기질이나 성향을 비교하며 볼 수 있게 작성되어 있어 이해하기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2주간 함께한 이유진 강사님께서 일방적인 전달의 수업이 아닌, 테마별로 몇십 분씩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을 가져가 주셔서 교육생으로서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이유진 강사님께 들어보니 예비부모교실이 있다는 것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습니다. 언제가 될진 모르겠지만, 그때는 새로운 생명과 함께 다시금 참석하고 싶습니다. 서울시에서 이렇게 좋은 가족프로그램을 오랜 기간 동안 운영하고 있다는 부분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주변 부부가 될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도 소개해서 단단한 한 쌍이 되어 새로운 세상을 살아가는데 조그마한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2주간 교육생들을 위해 성심성의껏 신경 써주신 송파구가족센터 권다솔선생님께도 후기와 함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중간중간 친절한 설명과 세심한 배려로 2번째 교육 참석까지 불참 없도록 도와주시고 마지막 시간 부케&부토니아 만들기 수업재료까지 소분해서 다 나눠주심에 감동받았습니다. 교육 전반 과정의 숨은 공신이십니다! 알려주신 8시간 동안의 정성스런 교육 내용 잘 새겨서 서울의, 대한민국의 멋진 한 부부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