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조용한 위로, 책속에서
1회기
체크인: 지금 기분과 에너지 레벨
전개
1. 자기소개: '나를 닮은 꽃‘으로 인사
2. 김춘수 〈꽃〉 시 낭송하기
Q. 누군가 내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달라지는 것은?
Q. 있는 그대로의 ’나‘와 ’불리는 나‘는 같은 존재일까?
Q. 불려질 때만 내가 존재할까?
3. 소그룹 나눔
이해인 〈내가 사랑하는 사람〉 시 낭송 + 감정 단어 찾기
-내가 찾은 감정 단어에 대한 이야기
-다섯 문장으로 나의 감정 쓰고 나누기
4. 시 치유
-부버의 ’나-너‘ 이론 학습
종결 및 과제
<꽃>, <내가 사랑하는 사람> 필사
2회기
체크인: 지금 기분과 에너지 레벨
전개
1. 도종환 〈흔들리며 피는 꽃〉, 송진권 〈잊어버리고〉 시 낭송하기
2. 소그룹 나눔
Q. 두 시에서 하나의 표현만 뽑는다면? 까닭은?
Q. 기다릴수록 더 멀어지는 것이 있을까?
Q. ‘가만히 두는 기다림’과 ‘애타는 기다림’의 차이는?
Q. 자꾸 되새김질했거나 진행 중인 걱정이 있다면?
Q. 잊는 것과 포기하는 것은 어떻게 다를까?
3. 시 치유
-회복탄력성과 신항상성 느끼기
종결 및 과제
<흔들리며 피는 꽃>, <잊어버리고> 필사
3회기
체크인: 지금 기분과 에너지 레벨
전개
1. 황지우 〈너를 기다리는 동안〉 시 낭송하기
2. 소그룹 나눔
Q. 시를 낭송하며 어떤 느낌이 들었나?
Q. 지금 내가 간절히 기다리는 '너'는 무엇인가?
(그것이 사람, 기회, 평화, 행복 등 무엇이든)
Q.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너에게 가기 위해' 어떤 작은 움직임을 하고 있나? 혹은 어떤 움직임을 시작하고 싶은가?"
Q. 기다림 속에서 '중용'을 지키기 위해, 나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
3. 시 치유
-인지적 편향 바로 알기
종결 및 과제
<너를 기다리는 동안> 필사 후 모방시 쓰기
4회기
체크인: 지금 기분과 에너지 레벨
전개
1. 지난주 과제 ‘모방시’ 발표
2. 류시화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시낭송하기
3.소그룹 나눔
Q. 마음에 유독 와닿는 구절은?
Q. 곁에 있어도 그리운 대상은 누구인가요?
Q. 일상 속에서 내가 잃어버렸던 '내 안의 나'는?
Q. 삶의 균형을 위해 앞으로 시도해보고 싶은 것은?
4. 시 치유
-유교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
-외로움 vs. 고독 / 수용 vs. 포기
종결 및 과제
<그대가 곁에 있어도 그대가 그립다> 필사, 자작시 한 편
5회기
체크인: 지금 기분과 에너지 레벨
전개
1. 정호승 〈내가 사랑하는 사람〉 시 낭송하기
2. 소그룹 나눔
Q. 시를 읽고 드는 느낌은?
Q. 가장 마음에 와닿는 구절은?
Q. 나의 어떤 '그늘', '눈물', '절망',
3. '고독'을 가진 부분을 사랑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
Q. 5주간 기억에 남는 시 한 편, 시구절 나누기
4. 자작시, 낭송회 수료 소감 공유하기
-오수아 〈흘러라〉 시 낭송하기
종결 및 과제
<내가 사랑하는 사람>, <흘러라> 필사
다른 송파구 의 프로그램은 어떠세요?
-
모집완료 오프라인
- 송파구[송파구] 패밀리셰프 3차
- 잠실엘스어린이집 재원 가족 잠실엘스어린이집
-
모집완료 오프라인
- 송파구[송파구] 송PAPA 아버지교실 17차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재직 가족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가락몰 업무동
-
모집완료 온라인
- 송파구[송파구] 송PAPA 아버지교실 16차
- 송파구청어린이집 재원 가족 KT아카데미실
-
모집완료 오프라인
- 송파구[송파구] 아동기 부모교실 7차
- 동부법원어린이집 재원생 학부모 서울동부지방법원 11층 중회의실
-
모집완료 온라인
- 송파구[송파구] 아동기부모교실 6차
-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아무나 20명 송파어린이도서관
-
모집중 오프라인
- 송파구[송파구] 예비부부교실
- 서울생활권 예비부부 15 커플 가락몰도서관 프로그램실
-
모집중 오프라인
- 송파구[송파구] 육아 라이프 밸런스
- 미취학~초등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 15명 송파어린이도서관 3층 물동그라미 극장
-
모집완료 오프라인
- 송파구[송파구] 아동기 부모교실 3차
- 소나무언덕잠실본동도서관 이용 학부모 소나무언덕잠실본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