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을 덜어드리는 [장애인 돌봄 서비스]
이렇게 평생을 24시간 돌봐야 해요
[장애인 돌봄 서비스], 왜 필요한가요?
장애인으로 사는 것만큼, 장애인 가족으로 사는 삶은 팍팍합니다. 여러 가지 복지와 지원제도가 마련되고 있지만, 발달장애인, 독거 장애인 등 지원 범위에서 조금 벗어나 모든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장애인과 그들의 가족도 여전히 많습니다. 서울시는 중증 장애를 가진 사람도, 그들의 가족도 조금 더 쾌적하고 조금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돌봄의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장애인과 가족들이 일상에 지쳐 포기하지 않도록
성인 발달장애인은 혼자 거의 아무 데도 갈 수 없고, 24시간 도움과 돌봄이 필요하지만 만 18세가 넘었다는 이유로 안전하게 돌보아주던 특수학교를 떠나야 합니다. 중증 독거 장애인은 평범한 일상도 위험하기만 합니다. 하루를 이어가는 것만으로도 너무 힘겨운 이들이 사회에서 고립되지 않고, 그들의 가족도 24시간 돌봄 부담에서 벗어나 일상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장애인 돌봄 서비스]를 마련했습니다.
[장애인 돌봄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하나, 학교를 졸업했지만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갈 곳이 없는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 교육센터'를 운영합니다.
서울시에 살고있는 발달장애인은 약 3만 명이고, 그중 20세 이상 성인이 2만여 명에 달합니다. 성인 중증 발달장애인은 갈 곳이 없어 온종일 집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다른 사람이 돌보기 힘든 발달장애인의 특성 때문에 가족이 24시간 붙어있어야 합니다. 발달장애인의 평균 돌봄 기간은 34년으로, 부모의 경제적, 정신적 부담이 거의 평생 계속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서울시는 성인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까지 5곳의 발달장애인 평생 교육센터를 설치합니다. 발달장애인 평생 교육센터에서는 재활치료, 체육 활동, 사회적응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장애인들이 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낮 동안 가족들은 경제 활동을 비롯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둘, 도움과 돌봄이 절실히 필요한 중증/독거 장애인을 위해 안심 케어를 24시간으로 확대합니다.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도움이 필요하고, 화재나 각종 위급 상황에 대처하기 힘든 중증 독거 장애인을 위해 안심케어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기존 1일 최대 19시간이었던 중증 독거 장애인 활동 지원 시간을 1일 최대 24시간까지 늘렸습니다. 활동보조인이 직접 방문해서 집안일, 신체 활동, 이동 등을 도와드리며, 현재 100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 추가로 100명에게 야간 순회 방문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8년까지 대상자를 180명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셋, 거동이 불편해 집안일을 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장애인을 위해 '이불 빨래방' 운영을 확대합니다.
거동이 불편해 집안일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중증장애인이 더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이동식 빨래 차량을 지원받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대형 세탁을 대신 해 드리는 [이불 빨래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 장애인복지관으로 빨래 차량이 직접 찾아가 이불 등 중증장애인이 혼자서 세탁하기 힘들고 위험했던 대형 빨래를 수거하여 세탁한 후 가정까지 배달해 드립니다. [이불 빨래방] 서비스는 시설 동파 위험이 있는 12월~2월을 제외하고 연중 지원됩니다.
[장애인 돌봄 서비스], 어떻게 이용하나요?
발달장애인 평생 돌봄센터
센터로 이용을 신청하시면 심사를 거쳐 입학 대상을 선정합니다. 고도비만, 중복장애, 문제행동 등 집중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을 우선으로 선발합니다. 2016년 10월 현재 노원구와 은평구에 운영 중이고, 이어 마포구, 동작구, 성동구에도 설치됩니다.
노원발달장애인 평생 교육센터 바로 가기
- 운영법인
- (사)함께가는 서울장애인 부모회
- 주소
- 서울 노원 덕릉로 744, 3·4층
- 시설
- 교육실(5개 반), 심리 안정실, 대기실, 식당, 상담실, 사무실, 체육 활동실 등
- 정원
- 60명(정규반 30명, 단과반 30명)
- 문의
- 02-935-2999
은평발달장애인 평생 교육센터 바로 가기
- 운영법인
- (사복) 우리복지재단
- 주소
- 서울 은평구 통일로 934
- 시설
- 교육실(5개 반), 식당, 상담실(2개), 사무실, 대기실, 소강당 등
- 정원
- 30명(정규반)
- 문의
- 02-6181-7536~9
장애인 활동 지원서비스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서울시 수급 자격심의위원회에서 장애인의 학업, 사회활동, 수면시간 체위변경 필요성 등 생활실태를 조사해 선정하여 알려드립니다.
이불 빨래방
서비스가 필요한 중증 장애인 또는 보호자가 가까운 장애인복지관으로 신청하면 3월부터 순차적으로 이불 등 대형 빨래 세탁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도 장애인 가족도 함께 행복한 서울, [장애인 돌봄 서비스]로 한 걸음 더 가까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