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지원에서 개인 맞춤형으로 변화한 [한부모가족 지원]

혼자라도 열심히 일하면서 아이도 잘 키워보고 싶은데 너무 힘드네요

[한부모가족 지원] 어떻게 달라졌나요?
기존에는 무주택 저소득 한부모가족을 모자/부자/미혼모 등의 유형에 따라 나누어 보호시설, 공동생활가정 등으로 입소할 수 있게 안내하고 시설 운영을 지원하였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기간이 끝나면 퇴소해야 하기에, 한부모가족이 시설에 의존하지 않고 자립하여 아이를 기르며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으로 교육과 취업, 창업 등 필요한 부분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 가족 지원 관련 이미지

혼자라도 충분히 아이 키우며 살 수 있는 서울이었으면 좋겠어요

사별, 이혼, 유기로 인해 배우자를 잃고 18세(취학 중인 경우 만22세) 미만의 자녀를 혼자서 양육하는 한부모가족과 미혼모가족, 조손 가족을 지원합니다. 한부모가족이 사회에서 고립되지 않고 자립하여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부모가족 지원],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하나, 자립을 위한 취업/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취업과 창업을 위해 필요한 교육, 컨설팅, 각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 한부모가 자신의 개성과 능력을 살리고 자녀를 키우며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특화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자치구의 여성인력개발센터나 지역별 여성발전센터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둘러보고 나에게 잘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해 보세요. 

둘, 나와 같은 한부모 멘토가 꼭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쏙쏙 집어 항상 제공해 드립니다.

양육비이행관리원 지원신청, 법정 한부모가족 신청... 알아두면 큰 힘이 되지만 낯설고 어려운 정보들을 한부모 멘토가 1:1로 알려주고 곁에서 도와드립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한부모 생활 코디네이터는 국가와 서울시, 여러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지원 서비스 중 나에게 맞는 것을 골라 잘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계속해서 알려주고 건강한 가정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도와주는 멘토이자 선배입니다. 현실적인 도움은 물론, 같은 고민과 고충을 경험한 선배로서 따뜻한 격려와 위로도 함께 전해드립니다.

[한부모가족 지원] 서비스,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한부모 창업 지원

아래 링크된 두 개의 웹사이트에서 한부모 취업/창업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는 다양한 기관과 단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나에게 가장 잘 맞고 이용하기 편리한 곳을 선택해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세요

서울시여성인력개발기관정보넷

한부모가족 관련 사이트 모음

한부모 생활 코디네이터

신청서와 필요한 서류를 방문, 우편, 이메일 중 편리한 방법으로 제출해 주세요. 신청서 양식은 서울시 한부모가족 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주민등록등본과 한부모가족증명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방문 또는 우편 접수
08032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4동 가마산로 272 2층, 3층
이메일 접수
hanbumo@seoul.go.kr
신청 및 이용 문의
02-861-3020

 혼자라도 걱정 없이 아이 키우며 행복할 수 있도록, 서울이 한부모가족의 자립을 도와드립니다

서울특별시 한부모가족 지원센터 


TOP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