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세대의 고민을 해결하는 [한지붕세대공감]

한지붕세대공감

[한지붕세대공감]은 대학가 인근에 살고 계신 어르신들이 남는 방을 대학생에게 주고, 대학생은 소정의 임대료를 내고, 일상생활 중 어르신이 겪는 어려움을 나누고 도움을 주며 함께 살아가는 정책입니다.

각 세대의 고민, 함께 해결하겠습니다.

자녀들이 독립한 후 비어버린 방에 허전함을 느끼시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부동산 가격에 쉽게 집을 구하지 못하고 좌절하는 대학생들이 있습니다. 젊은 학생들과 어르신들까지, 세대를 넘나들며 현실에 닥친 고민을 덜어드리겠습니다.

[한지붕세대공감], 무엇이 좋은가요?

하나. 더 나은 주거공간을 위해 지원합니다.

[한지붕세대공감]은 어르신 방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1실당 100만 원 한도 내에서 환경개선공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도배, 장판, 화장실 도기, 수전, 조명기구, 방충망, 방범창 등 낡거나 손상된 환경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둘. 노년층의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노인 빈곤 해결에 도움을 줍니다.

[한지붕세대공감]으로 어르신과 대학생이 집을 공유하게 되면 그들이 같은 집에서 먹고 자며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관계를 통해 사회적으로 소외되었던 어르신들의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이 내는 임대료로 어르신은 매달 일정한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수입은 노년층의 노후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어 노년층의 빈곤 해소에 기여하게 됩니다.

셋. 청년들의 주거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청년 주거난은 우리 사회의 큰 고민 중 하나입니다. 대학생들은 학생의 신분에 공부와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집을 구하고자 하지만 높은 부동산 가격으로 주거를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지붕세대공감]을 이용하면 학교와 근접한 곳에서 보증금이 없이 인근 시세 60% 안팎의 임대료로 저렴하게 방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한지붕세대공감],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사업대상
서울시(강서구, 관악구,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성북구, 용산구, 종로구, 중랑구)에 주택을 소유한 60세 이상 어르신
서울시 소재 대학(원)생 및 휴학생
지원내용
장년층에게 임대수입을 보장하고, 대학생에게는 저렴한 임대료의 임대주택을 제공
어르신 : 1실당 환경개선공사(도배·장판 등) 지원 (100만원 이내)
대학생 : 보증금 없이 인근시세보다 저렴한 월 임대료 (주변시세 50%)
※ 월 임대료 및 추가 발생 비용(전기료, 수도세 등)은 주거상태 등을 감안하여, 어르신과 대학생 상호간 협의에 의해 조정 가능
계약기간
6개월 (어르신과 상호 동의하에 계약연장 가능)
접수방법
방법 1. 각 해당 구청 업무 담당자와 상담 후 방문 신청하기
방법 2. 인터넷접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문의
120(다산콜센터) + 3

함께 오순도순 서로 토닥토닥 같이 살면 행복해요.

한지붕세대공감 신청 페이지

이미지 출처 : 서울시청


TOP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