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우수참여후기 우수 "우린 정말 행복한 부자유친"

우린 정말 행복한 부자유친

2019 부자유친프로젝트 우수 참여후기 우수상/광진구센터 이동희

 

아빠와 자녀 간의 관계 증진을 위한 광진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부자유친프로젝트는 나와 막내 윤후 사이에 잊지 못할 즐거운 추억을 선사했다. 올해 부자유친프로젝트는 4월부터 시작하여 10월까지 6개월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다채로운 행사로 알차게 꾸며졌다. 4월~5월까지는 집에서 가족과 함께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다양하고 맛있는 간편 요리 만들기 체험을 하였고, 6월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위해 어린이대공원 안전체험관에서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진행하였다. 7월부터 지금까지는 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드론 날리기 실습을 본격적으로 체험하고 있는 중이다.

 

나와 막내는 유치원 때부터 우연히 알게 된 광진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의 인연으로 거의 매년 부자유친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매년 색다른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는 부자유친프로젝트는 나와 막내에게는 항상 신선한 자극이 되었고, 즐거운 주말을 손꼽아 기다리게 만드는 생활의 활력소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자녀와 함께 시간을 함께 보낸다는 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아이템으로 아이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일은 더 큰 어려움이다. 기껏해야 야외에 나가서 공놀이를 하든지, 놀이공원이나 등산을 함께하는 정도가 대부분이고, 그것마저도 쉽게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내 경우는 일찌감치 부모와 자녀 간의 애착 관계의 중요성을 다양한 육아서와 교육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들어왔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타입이라 부자유친프로젝트 외에도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가족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 내 삶에 있어 아이와 함께 할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음을 알고 있기에 참여하는 프로그램마다 매 순간 감사하며 즐겁게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이 시간이 내게는 정말로 소중한 시간이란 생각을 한다. 그래서인지 다시 돌아오지 않을 시간이라 생각하면 이 시간이 더 애틋하게 느껴질 때가 많다. 그러다보니 사춘기에 접어들 나이인 6학년이 된 막내와 나는 여느 가정의 부자보다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듯하다.

 

올해 부자유친프로젝트에서 좋았던 점은 ‘실효성을 반영한 일상성’과 ‘트랜드를 반영한 시대성’을 골고루 갖췄다는 점이다. 첫 번째로 실효성을 반영한 일상성 측면에서는 음식 만들기, 재난 안전 체험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생활 경험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줬다는 점이다. 음식 만들기는 엄마의 고유영역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아빠와 자녀가 직접 가족을 위해 요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음식 만들기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주었고, 재난 안전 체험은 일상에서 쉽게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위험 상황을 직접 몸으로 부딪쳐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두 번째로 트랜드를 반영한 시대성 측면에서는 하늘 위에서 펼쳐지는 4차 산업의 핵심 아이콘인 드론 교육이 4회에 걸쳐 충분한 시간을 갖고 편성됐다는 점이다. 드론의 비행원리, 드론 사용 시 안전교육, 드론의 활용성 등 아이들에게 드론을 단순한 장난감이 아닌 새로운 유통혁명의 핵심기술로 인식시키는 교육적 효과도 충분히 얻을 수 있었다고 본다.

 

조만간 10월이다. 6개월이란 짧지 않은 부자유친프로젝트도 막바지에 이르렀구나 생각하니 벌써부터 아쉬움이 밀려온다. 아이와 한 달에 한 번 함께 손잡고 소풍 같은 시간을 보냈는데, 돌이켜 생각해 보면 광진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부자유친프로젝트는 내 아이에게만 주는 선물이 아니라 이미 너무 커버린 내 유년의 나의 기억에 주는 작지만 소중한 추억의 선물이 되었다.

 

올해도 부자유친프로젝트를 통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선사해 주신 광진구 건강가정지원센터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복한 가정 만들기가 건강한 사회의 초석임을 항상 명심하고 매일 매일 가족과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겠습니다. 다시금 부자유친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TOP
로딩중...